업체상황
•
경기도 이천에 있는 기계설비업체를 방문하였다.
•
삼성의 하청업체이고, 배관공사, 냉난방공사등을 진행하는 업체였다.
•
연매출은 약 50억정도 되는 알짜베기 회사였다.
•
경리업무는 나이가 지긋하신 이사님이 진행하고 있었다.
•
아버지뻘 되시는 분이었는데 컴퓨터를 잘 다루시고 경리업무도 엑셀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었다.
•
대표님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매출/매입/비용에 대한 통제가 가능한지 여부였다.
•
특히 직원들이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혹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한 상황이었고 매일 자금일보를 직접 엑셀로 작성중이셨다.
대안제시
•
일단, 경리나라를 도입하기로 하였다.
•
기계설비공제조합에 가입된 업체였기 때문에 기계설비공제조합 경리나라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3개월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요금제도 69,000원보다 저렴한 54,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.
•
경리나라를 설치해 드렸고 경리직원 채용에 대한 부분을 도와드리고자 경리업무 아웃소싱을 제안하였다.
•
대표님께서는 긍정적인 반응이었다. 관심을 보이셨고 도입 의사도 있으셨다.
•
그런데 같이 설명을 듣고 있던 이사님은 영 못마땅한 표정을 지으시면서 고개를 갸우뚱 하셨다.
•
그렇게 모든 설명을 마치고 대표님은 개인일정 때문에 나가셨고 나와 이사님만 남게 되었다.
•
그런데 이사님으로부터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. 대표님이 최근 사기꾼에게 당하여 큰 금전적인 손해를 봤다고 말씀하시면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우리 회사를 방문했었고 하나 같이 신뢰가 가지 않는 사기꾼 같은 사람들 뿐이었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닌가?
•
그렇다 그분은 처음부터 나를 색안경을쓰고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.
•
그도 그럴것이 큰 금전적인 손해를 끼친 사람을 겪고 나면 나라도 그렇게 바라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.
색안경
•
아쉬움을 뒤로 하고 업체를 나오면서 가슴 한구석에 안타까운 마음이 밀려왔다.
•
제대로 된 컨설팅은 기업을 도와주지만, 컨설팅이라는 이름 뒤에 숨어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좋지 않았다.
•
그런데 한편으로는 내가 진심으로 이 업체를 돕는다면, 그 보람이 2 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
•
앞으로도 진심을 다해 서포트 할 것을 스스로 다짐했다. 언젠간 이사님도 나의 진심을 느끼게 디되고 마음의 문을 열 것이라 확신한다.